본문 바로가기
친환경 아토피 홈 케어
Brand
아스타잔틴

아스타잔틴

아스타잔틴(Astaxanthin)

아스타잔틴은 가재나 게, 새우 등의 갑각류를 비롯하여 수생동물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빨간색의 지용성 색소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항산화 물질입니다.
아스타잔틴의 항산화력은 지금까지 지구상에서 알려진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인 비타민E보다 무려 550배, 비타민C보다 6,000배의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어 ‘슈퍼 비타민E’라고 부릅니다.
아스타잔틴은 ‘바다의 카로티노이드’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천연에 존재하는 색소로, 인간의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습니다. 600종 이상의 매우 많은 종류가 있고, 색상은 빨간색이나 노란색, 주황색 등이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아스타잔틴 외에도 리코펜과 루테인, 베타카로틴, 제아잔틴 등이 있지만, 많은 카로티노이드 중에서도 아스타잔틴의 항산화력이 가장 강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38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오스트리아의 생화학자, 리하르트 쿤에 의해 랍스터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아스타잔틴의 ‘아스타’는 랍스터 속이름 Astacus를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ORAC(Oxygen, Radical, Absorbance, Capacity)

ORAC은 활성산소 흡수능력의 하루 필요량의 수치이며, 필수관리 측정치를 말합니다. 활성산소가 몸 속에 많이 쌓이면 각종 질병이 생기고, 전신의 노화 현상이 빠르게 진행됩니다. 결국 이 활성산소를 줄임으로써 노화의 속도를 지연시키고, 노화로 인한 질병에서 건강을 지켜내야 하는 것입니다. 항산화작용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미국 농무성에서는 활성산소 흡수 능력의 일일 권장 항산화 수치를 3,000~5,000 ORAC으로 정하고 있으며, ORAC 수치를 보통 4,000정도 유지하면 몸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은 지용성 항산화제들끼리의 항산화 지수인 ORAC 수치를 비교한 그림입니다.
전립선에 좋다는 라이코펜(Lycopene), 고전적인 지용성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이나 토코페롤, 눈영양제로 많이 쓰이는 루테인(Lutein)이나 제아진틴(Zeaxanthin)에 비해서 천연 추출 형태의 아스타잔틴이 월등히 높은 항산화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의 효능

항산화 효과

아스타잔틴은 강력한 천연 항산화물질입니다. 아스타잔틴에는 활성산소 중에서도 가장 독성이 강한 일중항산소를 없애는 작용이 있으며, 운동 후 생기는 활성산소도 제거 합니다. 또한 다른 물질은 쉽게 통과할 수 없는 뇌장벽까지 통과하여 뇌 질병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비타민C의 6,000배, 코엔자임 큐텐보다 800배, 녹차 카테킨 성분의 560배, 비타민E의 550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항암 효과

아스타잔틴은 항산화 효과외에도 다양한 면역기능과 함께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암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항암효과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에서 기인하는 결과로 여겨집니다. 즉, 아스타잔틴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암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감소시켜 난소암, 간암에 대한 예방 효과 등이 보고되었으며, 이외에도 아스타잔틴의 항암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들이 발표되었습니다.

눈 건강 보호

아스타잔틴은 망막의 노화를 유발하는 일중항산소를 제거하고, 자외선의 과다노출에 의한 망막의 손상을 예방하여 시력을 보호해줍니다. 특히 아스타잔틴은 혈액망막장벽을 쉽게 통과하므로 다른 항산화물질에 비해 망막에 쉽게 전달됩니다. 여러 임상실험을 통해 눈의 피로를 개선해주는 효능도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아스타잔틴은 혈전을 생성하는 콜레스테롤의 과산화를 억제하고 혈중지방수치를 정상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동물실험결과 아스타잔틴이 쥐의 비장세포에 의해 T-helper cell 작용에 영향을 주어 항체생산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활성산소인 free radical의 생성과 제거간의 균형은 면역세포의 기능에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스타잔틴을 비롯한 각종 항산화제를 투여하면 T-임파구 기능 증강을 통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제에 의한 면역증강 효과는 특히 노인들에 더 뚜렷하게 관찰되고 있습니다.

항당뇨 효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스타잔틴은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민감도를 증가하고, 염증 및 산화스트레스를 감소 시켜줍니다. 또한 췌장이 인슐린을 분비하는 능력을 발휘하게 하며, 당뇨합병증인 신경장애, 망막증, 백내장, 심혈관질환을 감소시켜주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항염, 알츠하이머 예방, 두뇌 노화 지연, 피부 미용 등이 있습니다.

피부를 위한 아스타잔틴

끊임 없는 외부 환경의 자극은 물론 내부의 산화적 자극에까지 노출되어 있는 피부, 산화 스트레스는 DNA, 단백질 같은 세포 구성 물질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아스타잔틴은 피부보호효과와 면역기능을 증진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확인된 강력한 항산화 원료입니다.
  • 강력한 천연 항산화제 역할
  • 자외선(UV)에 의한 피부의 DNA 손상 수복
  • 기존의 레티놀 계열보다 안정성이 뛰어남
  • 다른 약리 성분과도 안정
  • 색소침착 및 기미 억제효과
  • 피부 탄력성 부여
Cosmetic benefits of Astaxanthin on humans subjects
(BIOCHIMICA POLONICA Vol.59, No.1 / 2012 43-47 / Kumi Tominaga)
Efficacy of Astaxanthin for the Treatment of Atopic Dermatitis in a Murine Model
(PLOS ONE / March 29, 2016 / Yoko Yoshihisa)